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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mp의 열공 리포트]마케팅 4P? 스마트폰 사회의 4R

1. 전통적인 마케팅의 4P(매스마케팅)

-> Product(제품전략) / Price(가격전략) / Place(유통전략) / Promotion(촉진전략)


- 4P의 개념은 1950년대에 만들어진 마케팅 체계

- 대량 생산의 마케팅에 유용한 전략 요소

- 1950년대에 만들어졌다고 해서 현재 유효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아직도 유효한 마케팅 기법


2. 정보화 사회의 4C(인터넷 마케팅)

-> Content(상품의 가치상승) / Cost to Customer(고객측면에서 본 Cost) / Community(일반적인 유통 개념을 뛰어 넘는 공간) / Communication(디지털적인 Communication)


-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면서 하드웨어적인 마케팅 전략보다는 소프트웨어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해지면서 만들어진 마케팅

- 4P의 특징과 함께 마케팅을 하기도 한다.


3. 스마트폰 사회의 4R(앱 마케팅)

- 사용자 반응에 즉각적이고, Local Concept를 적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 PC에 없는 기술적 특징인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새롭게 자리잡은 마케팅 체계

1) Reflex(바로 반응) :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바로 반응하는 요소

2) Reality(실감) : 증강현실과 같은 기술을 통해 인터넷과 달리 사용자가 실제 상황을 느낄 수 있는 요소

3) Real Place(실제 장소) :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는 GPS 위치파악 기능으로 사용자가 실제 있는 위치에서 연관되는 모든 마케팅 요소

4) Real Communication(실제 커뮤니케이션) : 인터넷 마케팅에서도 Communication 요소가 있지만 스마트폰에 비해 인터넷은 사용자의 반응 속도 차이(Response)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보다 실제적이고 더 빠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마케팅 요소라 할 수 있다.



출처 : 인터넷 서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