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Letter

[mplanners 엠플래너스]지금 대세는 스타트업

 
스타트업 폭발 시대

"우리는 이미 이루어진 것을 하기 위해 이곳에 있는 것이 아니다." 대표적인 스타트업 성공사례인 트위터의 창립자 잭 도시의 이야기로, 스타트업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면서 미래의 성장동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몇 년 전부터 '창조 경제' 붐과 함께 이 스타트업 열풍이 뜨겁게 불고 있는데, 이렇게 스타트업이 주목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스타트업은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함께 달성할 수 있는 대안이기 때문이며, 실제로 미국에서는 일자리 창출의 60%를 스타트업이 해낸다고 합니다. 그런데 보통 스타트업이라고 하면 특정 모바일 앱이나 IT기반 벤처 기업이 연상되는데요, 오늘은 특별히 IT기반의 스타트업이 아닌 일상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을 살펴보면서, 누군가의 아이디어로부터 신선한 자극을 한번 받아보는 것이 어떨까요?

 
배달로 생활의 에너지를 충전해요!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 같은 음식 배달 관련 앱을 생각하셨나요? 여기, 음식 뿐만 아니라 삶의 여유와 건강함을 위한 에너지를 충전해 주는 배달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집안 분위기를 우아하게 가꾸길 원하신다면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제는 꽃과 그림도 신문과 잡지처럼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가 있기 때문인데요, '꾸까'는 2주에 한 번 2만원 정도를 지불하면 2주마다 한번씩 영국 유학파 플로리스트가 디자인한 꽃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꽃을 좋아하는 누구나 쉽게 꽃을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문화를 만들자는 취지에서 시작한 '꾸까'는 약 8개월만에 5천명의 구독자를 확보할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먹방과 셰프가 없는 TV프로그램은 없을 정도로 음식과 관련 컨텐츠는 그야말로 '대세'입니다. 그런데 TV에서처럼, 그리고 셰프처럼, 음식을 뚝딱 멋지게 차려 낼 수 있게 도와주는 배달 서비스가 있습니다.'테이스트샵'은 원하는 요리를 클릭하여 주문하면 셰프의 레시피와 계량된 재료가 집으로 배달됩니다. 유명 셰프와 함께 만든 테이스트샵의 쿠킹 박스는 누구나 30분만에 멋진 요리를 만들어 소중한 식사의 주인공이 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스트롱에그협동조합'은 건강한 달걀을 생산하기 위해서 닭들이 뛰어 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일본의 '기적의 사과'(화학비료와 농약을 전혀 쓰지 않고 재배하는 일본 아오모리현의 상품)에서 모티브를 얻어 닭을 튼튼하게 기르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볏짚 위를 뛰어다니며 자라나는 닭들이 낳은 달걀은 칼로 찔러야 터질 정도로 아주 싱싱합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는 스트롱에그협동조합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실시간으로 닭이 뛰어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닭들이 움직이고 잠을 자는 모습까지 관찰할 수 있다니 좋은 환경에서 길러지고 있다는 신뢰감이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착한 소비로 사람과 지구를 건강하게

커피 찌꺼기는 이산화탄소와 토양 산성화의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얼스그라운드'는 이것을 재활용해서 그라운드 클락(시계), 그라운드 팟(화분)으로 되살리고 있습니다. 커피 실리콘 틀을 활용해서 하나하나 손수 만들기 때문에 세상에 단 하나만 있는 제품이 됩니다. '얼스그라운드'는 커피 찌꺼기 외에도 버려지는 폐자원들을 활용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겠다고 하는데요, 앞으로의 활약이 더욱 기대되는 스타트업입니다.

세계 곳곳의 폐원목을 수집해서 만들어진 세상에 단 하나뿐인 이어폰과 헤드폰이 있습니다. 'LSTN'의 이어폰과 헤드폰으로는 음악을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청기가 있으면 소리를 들을 수 있는 95%의 청각장애우 중 한 명에게 보청기를 선물할 수 있습니다. 리슨은 2012년도 시작한 이래 스타키 보청기 재단과 함께 전세계 2만여명의 청각장애우에게 들을 수 있는 즐거움을 선물했다고 합니다.

 
남다른 서비스! 색다른 일상!

조금 색다른 여가생활을 원하시나요? '프렌트립'에서는 평소 접하기 힘든 스포츠나 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스카이다이빙, 웨이크보드, 자연 암벽 등반 등 이색 스포츠에 관심이 있지만 도전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관련 전문가를 연결해주고 비슷한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모아서 함께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프렌트립은 모바일, 웹서비스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오프라인에서 사람들과 직접 만남이 이루어진다는 점이 특이한 것 같습니다.

'바이박스'는 패셔너블하고 감각적인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바이박스'는 홍익대학교 패션디자인과 간호섭 교수, 방송인 홍석천, 스타일리스트 김성일, 모델 주우재 등 유명인들이 직접 고른 아이템들을 하나의 박스에 담아서 판매하는 서비스로 예를 들어, 간호섭 교수가 선택한 SUMMER FEMME box는 여름에 이용하기 좋은 팔찌, 여권케이스, 목걸이가 한 세트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지난 10월에 김성일 스타일리스트가 큐레이션 했던 클래식 에디션 박스는 별다른 마케팅 없이도 1,200개가 3주만에 품절이 될 정도로 인기가 있었고, 앞으로 바이박스 제품은 중국 등 해외에서도 유통될 예정입니다.

 
시장의 개척자 스타트업, 가야할 길은?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스타트업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스타트업은 시장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발전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픈 갤러리는 양극화된 미술시장을 대중화 시키고, 얼스그라운드은 버려지는 커피 찌꺼기를 재활용하면서 환경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꾸까처럼 꽃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새로운 타겟을 만들어 시장을 개척해 나가기도 합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에 가장 빠르게 대처하고 성장이 둔화된 시장에 활력을 주는 존재인 것입니다. 그런데 스타트업이 어느 정도 성장을 하면 쉽게 팔리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스타트업이 비즈니스 모델을 자리잡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고 시행착오를 반복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서 생존을 위한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스타트업의 목표가 회사를 매각해서 큰 이익을 남기는 것이어야만 할까요?

이제는 대기업의 시스템으로 성장 기회를 발굴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탄탄한 스타트업 생태계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스타트업 CEO는 시장을 변화시키기 위한 방향과 목표를 뚜렷이 하고, 스타트업이 시장에서 하는 역할을 곱씹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장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개척자'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비전을 제시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정부와 대중도 스타트업이 반짝 이슈가 되었다가 사라지게 하지 않기 위해서 지속적인 관심을 유지해야 합니다. 앞으로 이러한 노력이 지속된다면 우리나라 서울도 테크시티, 텔아비브, 실리콘밸리와 나란히 설 수 있지 않을까요? 서울도 세계적인 창업도시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