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Clip

페이스북 통계에서 배우는 모바일 마케팅 전략

 

페이스북이 기업공개를 한 후 가장 좋은 점은 분기마다 발표되는 사업실적을 통해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페이스북의 통계는 온라인 이용자들의 인터넷 서비스 현황을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가장 유용한 자료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도 페이스북 관련 통계자료가 있어 해당 데이터를 중심으로 몇 가지 모바일 마케팅 전략을 점검해 보고자 합니다. 페이스북을 통해서 발생되는 유입 트래픽의 50% 이상이 모바일을 통해서 들어온다는 통계입니다.

 

* 페이스북을 통한 유입 트래픽 중 50% 이상이 모바일

이 통계는 아래와 같은 쉐어홀릭(Shareholic) 자료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월 중 쉐어홀릭이 파악한 트래픽 중 16.21%가 페이스북을 통해서 들어왔는데 그 중 페이스북 모바일 트래픽은 8.25%로 페이스북 트래픽 중 51%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을 통한 유입 트래픽의 50% 가 넘었다는 의미있는 통계입니다. 국내에 참고할만한 통계자료가 있는지 찾아봐야겠지만 국내에서는 모바일을 통한 유입 트래픽 비중이 더 높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페이스북 2013년도 4분기 통계 현황

페이스북의 2013년도 4분기 사업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여기서 의미있는 통계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월간 액티브 이용자 수 : 12억3천만명
  • 월간 액티브 모바일 이용자 수 : 9억4천5백만명 (77%)
  • 일일 액티브 이용자 수 : 7억5천7백만명
  • 일일 액티브 모바일 이용자 수 : 5억5천6백만명 (74%)
  • 2012년도 4분기 대비 월간 모바일 이용자 수 : 39% 증가
  • 2012년도 4분기 대비 일일 모바일 이용자 수 : 49% 증가

페이스북의 모바일 이용자 수 증가에 따라 전체 광고 매출 중 53%의 매출이 모바일을 통해서 벌어들였습니다. 이런 결과들이 기업공개 이 후 페이스북이 성공적으로 모바일 회사로 전환되었음을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거의 1년만에 회사의 중심을 모바일로 완전히 전환시켰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판단력과 추진력이 아닐 수 없습니다.

 

* 모바일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2014년부터 모든 기업과 기관들은 모바일에서 승부를 봐야 합니다. 국내의 전반적인 상황으로 볼 때 올해가 모바일 전략을 추진하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모바일 퍼스트 (Mobile-First)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추진하는 기업과 기관이 올해 말에 미소를 짓게 될 것입니다. 모바일 마케팅에서 첫 번째는 “모바일 웹”을 지원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계속해서 사용가능한 모바일 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모바일 웹은 소셜웹 구축을 통한 리뉴얼 작업으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모바일 웹은 현재의 웹 사이트 중 일부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따로 빼서 별도의 모바일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하는게 아니라 사이트 전체가 일관성 있게 모바일로 접근이 가능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바일 앱은 최대한 보수적으로 예산을 집행하며 지속적으로 제공가능한 콘텐츠나 서비스 모델을 확정하지 못했다면 근본적으로 다시 고민을 해야 할 것입니다.

마케터들은 지금 당장 관리하고 입는 웹사이트의 유입 트래픽을 분석하여 모바일 유입 트래픽에 대한 점검을 해야 합니다.

 

* 모바일 앱을 찾아서~

모바일 앱을 개발했는데 활성화를 시키지 못하고 있거나, 모바일 앱을 개발 중인 기업들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스타트업은 머니투데이 으뜸앱으로 추천을 해 드리고 제휴 마케팅이나 공동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 앱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연락 주세요. 함께 공동 마케팅을 진행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저작권자 ⓒ 트렌드와칭(http://trendw.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South Korea License

 

기사 출처: 트렌드와칭(http://trendw.kr)

기사 원문: http://trendw.kr/mobile/201402/11111.t1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