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Clip

[경제뉴스] 트렌드란 무엇인가요?

트렌드란 무엇인가요?

by 박상진 | 2012.02.14

 

트렌드란 무엇인가요? 그건 현재가치보다 미래가치다.

 

솔직히 말하자면 트렌드에 대한 정의는 트렌드 분석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명확하게 하나로 정의돼 있지 못하다.

 

6개월 전 필자는 함께 일하는 트렌드 분석가들과 모여 크렌드를 저의한 적이 있다. 이때 내린 결론 트렌드란 ‘미래가치의 씨앗이 되는 변화의 흐름’이다.

문장이 좀 어렵기는 하지만 전문가 입장에서 내릴 수 있는 최선의 표현이다. 여기에서 핵심은 ‘미래가치’다. 모든 트렌드는 미래가치가 있을때 (또는 현재가치보다 월등하게 클 때)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스포츠시장에서 골프는 트렌드인가? 아니다. 골프는 이미 보편화된 스포츠다. 미래가치보다 현재가치가 휠씬 큰 스포츠다. 이런 면에서 등산도 크게 다르지 않다.

골프와 등산 시장이 커지면서 급기야 캐주얼이란 장르까지 삼켜버렸다. 일상에서 골프복, 등산복을 입고 다니는 사람이 셀 수 없을 지경이다. 이 때문에 스포츠시장은 얼마간 더 유망하겠지만 트렌드란 측면에서는 이미 소용을 다했다는 지적을 벗어날 수 없다.

 

트렌드의 이런 특성 때문에 유행을 반 보 이상 앞서 가면 신선하거나 앞서간다는 말을 들을 순 있지만 사업에는 실패하기 십상이다. 보다 넓게 보면 직장 생활이나 대인관계, 가족관계에서 빚아지는 현상에 대한 판단도 반보이상 앞서거나 미래가치는 없는 것을 신뢰하면 위험에 빠진다.


기사출처 : 메트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