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Word

[초보 mp의 열공리포트]무대에서 사용되는 조명의 종류

안녕하세요, 여러분. 신입 mp입니다 J

오늘은 행사장 내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있어 일등공신인 조명에 대해 같이 공부해보려고 해요. 조명은 무대의 시각적인 효과를 최대화 시켜주고, 관객의 시선을 집중시켜 보여주고자 하는 퍼포먼스를 더욱 입체감 있고 돋보이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무대에서 쓰이는 조명기에는 도대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포트라이트(Spotlight)

스포트라이트는 현대 무대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조명기로서 램프, 반사경 및 렌즈가 주요 구성품이 되며 렌즈와 반사경에 따라서 종류가 나뉘게 됩니다.

 

대표적인 스포트라이트인 Follow Spotlight

 

 

먼 거리에서 비출 수 있는 조명기로, 국내에서는 주로 롱 핀(Long Pin)이라 불리웁니다. 높은 출력의 광원이 필요한 경우와 무대 위 움직임에 따라 조명이 이동하는 경우 또는 특별하게 선택된 구역에 조명이 필요한 경우 등에 사용되며, 조작자가 항상 붙어있어야 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파 라이트(PAR : Parabolic Aluminized Reflector)

 

 

 

파 라이트는 가볍고 값이 싸기 때문에 조명 대여업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조명기입니다. 많이 사용되는 종류로는 1KW용 대 파 라이트와 250W용 소 파 라이트가 있으며, 빛이 강하고 직진하기 때문에 주로 콘서트나 야외무대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무대 트러스 등에 설치되어 무대의 기본 폼을 구성하며 특성 및 용도에 따라 다양한 회로를 구성하여 색상에 맞춰 그룹 점멸 또는 개별 사용합니다.

 

 

3.    스트립 라이트(Strip Light)

 

 

 

우리나라에서는 보더 라이트(Border Light)라고도 불리는데, 여러 개의 램프를 사용하여 3회로 또는 4회로로 사용하도록 제작되어 있고, 평면적인 무대를 입체감 있게 보이게 하는 데 쓰이는 조명기구 입니다. 무대 위쪽에서 사용될 때는 전반적인 구역을 골고루 비치기 위하여 사용되며, 무대 앞쪽에서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나, 많은 그림자를 만들어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무빙 라이트(Moving Light)

 

오늘날, 놀라운 기술의 발전은 조명분야에서도 이루어졌고, 이는 무빙 라이트라고 하는 혁신적인 조명을 만드는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조동조명조절기(Automated Light) 또는 인텔리전트 라이트(Intelligent Light)라고도 불리는 이 조명기구는 빛의 움직임, 크기, 밝기, 포커스 및 다양한 색 등을 컴퓨터에 의해 조정할 수 있는 조명기입니다.

 

대표적인 무빙라이트인 무빙요크(Moving Yoke)

 

 

 

무빙요크는 자동으로 조절되는 요크(조명기의 몸체)에 조명이 달려있어 조명기의 가로방향 움직임은 약 270도까지, 세로방향 움직임은 약 360도까지 조절할 수 있는 조명기입니다. 거울에 의해 반사되는 빛이 아니라 조명기에서 나오는 빛을 그대로 사용하며, 조명기 전체가 움직이기 때문에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사실, 이 밖에도 조명기계의 종류는 너무나 다양한데요, 그 중에서도 요즘 가장 HOT한 조명 Item! LED Light에 대해 조금만 더 알아볼까요?

 

 

 

LED Light가 대세가 된 이유!

첫째, 다양함! LED 조명은 RGB(Red, Green, Blue) 색상을 이용하기 때문에, 세가지 색상의 빛을 조합하여 색을 무한대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고, 매우 부드럽고 아름다운 빛을 만들 수 있는 것이죠.

둘째, 경쟁력! LED 조명은 일반적인 조명기보다 전력 소비량이 1/2 정도이며, 반영구적인 램프이기 때문에 램프를 교체할 필요가 없어 유지 비용이 들지 않아 경제적입니다.

셋째, 심플함! LED 조명은 별도의 설치 없이 220V 전원과 통신라인 1라인에 32대까지 자유롭게 컨트롤 할 수 있고, 모양도 작고 심플하여 이동성이 매우 강해 야외 무대에서도 손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사실 저는 그 동안 무대를 바라보며 우와, 멋있다~’정도에 머물고 넘어갔었는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서 어떤 조명이 어떻게 사용되고, 무엇을 위해 사용되는지 알게 되면서 또 다른 세상에 발을 내딛은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알면 알수록 신비하고 다채로운 무대 위 조명의 세계! 신입mp인 저도, 그리고 앞으로 멋진 AE를 꿈꾸고 계시는 여러분들도 어서 조명의 세계에 입문하여 더욱 멋진 행사장을 만들어가기를 희망합니다! 이상 신입 mp의 열공리포트 였습니다! J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lingbling_k&logNo=100091999997

         http://kji2032.blog.me/400893567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