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Letter

[mplanners 엠플래너스]NFC 마케팅

 

NFC(Near Field Communication) 10cm 이내의 근거리에서 무선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신기술입니다.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 중 하나이지만 RFID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블루투스처럼 기기간 설정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바일 결제 중심으로 활용되는 수준이었으나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이 NFC 기술을 다양한 방식으로 생활 속에 활용하거나,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NFC를 이용한 마케팅

처음으로 NFC를 마케팅에 활용한 사례는 2011년 영화 X-men First Class의 영화 포스터라고 하네요. 런던 시내에 붙은 포스터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면 예고편을 볼 수 있고, Facebook으로 'Like it'을 하고 영화 예매와 결제까지 할 수 있도록 마케팅한 사례입니다.

세계적인 주류업체 디아지오는 최근 NFC 태그를 맥주 디스펜서에 부착한 '기네스 파운트(Guinness Founts)'를 통해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갖다 대면 자동 실행되는 앱으로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진행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영국에만 1만대 이상을, 아일랜드에 2,800대를 설치했다고 하며 앞으로도 이 기네스 파운트를 7만대 이상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NFC in Japan

일본의 경우 스마트폰 보급률은 우리나라 보다 떨어지지만 NFC 기술이 처음 만들어진 나라답게 다양한 NFC 활용 마케팅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본 GAP 'High Five in GAP' 캠페인을 통해 NFC를 활용한 간단한 신체접촉으로 SNS 홍보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GAP 페이스북에서 본인인증을 하고 매장을 방문하면 고객 정보가 있는 NFC팔찌를 받게 됩니다. 매장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을 입고 있는 직원과 하이파이브를 하면 자동으로 페이스북에 포스팅이 되는 순서로 이벤트에 참여하게 됩니다. Fun한 방법으로 고객이 관심을 가지는 정보를 제공하는 이벤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NFC 기술을 이용하여 지하철이나 버스 손잡이를 광고 매체로 활용한 사례도 있습니다. 손잡이에 NFC 태그를 장착하고 광고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면 관련 제품 정보나 광고, URL 등이 나옵니다. 광고를 읽은 사람의 신상 정보는 빠져나가지 않아 부담 없이 광고를 접할 수 있지만, 언제 어디서 광고가 읽혔는지 정보가 남아 있어 광고 효과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광고를 읽은 경우 쿠폰이나 혜택을 주는 프로모션과 바로 연계할 수도 있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생활 속 NFC

NFC 기술이 장착된 핸드폰 보급률이 50%를 넘어서면서 마케팅이나 광고뿐만 아니라, NFC 기술이 우리 생활 속에 활용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천 문학야구장은 NFC 태그를 매표소를 비롯한 경기장 곳곳에 설치하여 스마트폰 이용자가 모바일 입장권 구매, 게임, 보물찾기 등의 이벤트 참여, OK 캐시백 가맹점 연계 할인 쿠폰 서비스, SK와이번즈 구단과의 SNS 커뮤니케이션 등의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 스타디움'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별도의 앱이나 회원가입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고 이용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대응할 수 있어 '스마트'한 경기장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가전 업체들은 자사 제품에 NFC 태그를 장착하여 더 스마트한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스마트폰에서 요리를 선택한 뒤 오븐에 대면 자동으로 설정이 되는 NFC 오븐을 선보였고, 클라쎄 냉장고는 NFC RFID 메모를 탑재해 냉장고와 스마트폰 간에 정보를 주고 받아 냉장고의 상태 정보나 사용자의 사용 습관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한 냉장고를 출시했다고 합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와 함께 'NFC 택시안심서비스' 시범사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승객이 택시 좌석에 부착된 NFC 태그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면 택시운행정보를 이용자가 지정한 지인들에게 문자로 전송하여 택시 관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이외에도 '주차위치알림서비스', 'NFC 모바일 식권' 등 더욱 생활 밀접형으로 다가오는 NFC 활용 서비스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이폰은 아직 NFC 기술을 도입하지 않았고,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NFC 기술 활용이 매우 활발한 수준은 아니지만 스마트폰과 NFC 장착 핸드폰의 보급이 앞으로 늘어날 것만은 확실한 상황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의 돌파구로 NFC를 활용한 아이디어를 한번 생각해 보는 건 어떨까요? 지난 10, 일본 시부야 파르코 백화점 주위에 NFC를 이용해 유/무료 게임을 다운받을 수 있는 구글플레이 전용 자판기가 설치되었다고 합니다. 저희는 행사장에서 바코드를 활용한 포인트 프로그램을 운영한 적이 있었는데요, 이런 사례를 보면 오프라인 행사장에서도 얼마든지 NFC를 활용한 다양하고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실현해 봄직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