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Word

[초보mp의 열공 리포트]웹표준 코딩이란?

IT관련 일을 하다보면 html 코딩을 하는 일이 가끔 생기게 됩니다. 
html 코딩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 웹표준 코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웹표준 코딩에 대해 잘 정리된 글이 있어 스크랩 해보았습니다.
(출처는 아래에 표시해 두었습니다.)

 

* 웹표준 코딩은 무엇일까요??

- 웹문서를 작성함에 있어, 표준안에 따라 작성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현재 국제 인터넷 컨소시엄인 W3C의 권고 표준안에 따라 웹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실무적 의미로 맞다.

이는 다양한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기능과 디자인이 모두 이상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마크업하는 것과 의미가 상통하며, 주로 개방성, 확장성, 호환성, 접근성을 고려하여 웹문서 작성자(제작자)에게는 표준안을 통한 작업효율성 및 편리성을 제공하고, 웹문서 소비자(운영자)에게는 개방성이 확보되어 협상력(Bargaining Power)을 제공하며, 웹문서 방문자에게는 접근성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대두되었다.

전기 제품의 표준인 코드 생김새와 볼트 수, 키보드와 마우스의 포트 방식 등 대부분의 일상에는 표준이 있으나 웹에서는 표준안이 잘 지켜지지 않아 사용자가 웹컨텐츠를 향유함에 있어 사이트로 인한 사용자의 브라우저를 차별하는 상황에서, 사용자 자유도 증가를 목적의 하나로 보았다.

웹표준 권고안에는 주로 웹접근성이라는 말로써 위의 내용을 포함하고, 장애인이나 기타 유틸리티를 활용하여 웹을 향휴하는 이용자에게도 올바른 내용이 전달될 수 있도록 마크업하는 것을 중안으로 한다.

웹표준은 각 기능별 문서를 분리하여 기술하도록 권고한다. 이는 디자인, 내용, 기능 등을 각각 분리시켜 지속적, 개별적 개선/증진이 가능하다.

관련 용어로는 웹접근성, 시멘틱웹, 크로스브라우징이 있으며, 이는 모두 웹표준으로 파생되는 이용자 편의성의 측면, 웹 확장성 및 기술적 측면, 디자인과 기능의 웹 생산자적 측면에서 세부적으로 중요성이 부각되는 개념이다.

쉽게 말하면 어떠한 브라우저 환경에서도 장애인, 비장애인 모두 동일한 모습으로 홈페이지가 보이거나 동일하게 동작하게 하는것을 말합니다.

웹표준 코딩 방법은??

- 어렵게 보면 어렵다고 느끼실수 있습니다. 단순히 드림위버로 테이블 코딩하시던 분들은 거부감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드림위버나 어려가지 솔루션으로 코딩하시겠다는 생각은 버리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책 한권으로 모든걸 알 수 없듯이 웹표준 코딩 관련해서도 여러가지 책을 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저도 경험이 별로 없지만 지금까지 퍼블리싱이나 표준 제작 코딩을 하면서 느끼는건데 현장에서는 다양한 컨텐츠가 존재하고 이에 맞춰 표준화 작업을 한다는게 생각처럼 쉽지 않다는 겁니다.

은근히 손도 많이 가고요. ㅠ_ㅠ

단순히 보자면 웹표준 코딩은 css, div코딩으로 시작해서 css, div로 끝난다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