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Word

[초보 mp의 열공리포트]UP-TO-DATE Project를 위한 영상 송출 장비

mplanners에서는 IT 관련한 행사들이 정말 엄청나게 많습니다.

IT 계열의 대형 회의는 대체로 새로운 기술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영상 기술 부분이 미흡하다면 고객사와 행사에 참석하는 참가자 분들의 만족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방면에서 본다면 영상을 송출하는 장비는 대형 회의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래 그림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대형 회의장 영상 송출 방법에 관한 구성도입니다. 실제 디스플레이에 영상을 어떻게 표시해야 하는가에 따라, 장비의 위치도 다양해지고, 추가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장비도 많아지게 됩니다. 아래 그림은 단순하게 디스플레이, 메트릭스 스위처, 카메라, 코덱이 서로 어울려서 이루어지는 구조인데요. 실제 현장에서 메트릭스 스위처가 있다면 추가적으로 멀티 유틸리티가 없더라도 다자간 영상회의가 가능하기도 하고, 다양한 영상 입력 장치를 하나의 디스플레이로 송출할 수도 있습니다.

위 그림의 구성이 대략적으로 이해가 되시나요?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러한 구성에 필수적인 영상 장비들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잘 따라오셔야 해요!

 

1. 분배기(Distributer)

 

 

분배기란, 입력 장치로부터 받은 영상을 여러 개의 모니터로, 동일한 품질로 분배해주는 장비인데요. 입력 단자에는 컴포지트, 컴포넌트, RGB, DVI, S-Video 분배기 등이 있습니다. (컴포지트, 컴포넌트, RGB, DVI, S-Video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분배기는 입력되는 하나의 소스가 2개의 영상 또는 4개의 영상으로 출력되어지도록 하는 장비인데요. 왼쪽의 그림은 KRAMER사의 VM-4HD로, HD급 영상 신호 분배 증폭기입니다. 1개의 단자로 입력을 받아서, 4개의 단자에게 동일한 신호를 분배하여 출력해주는 장비인 것입니다.

 

 

 

2. 스위처(Switcher) 또는 셀렉터(Selector)

 

 

이것은 분배기의 반대 개념으로, 다수의 영상입력과 1대의 디스플레이를 연결하여 원하는 영상 입력을 선택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입출력 단자에 따라 컴포지트, 컴포넌트, RGB 등으로 구분되는데요. 오른쪽의 그림은 KRAMER사의 DVI-D 신호용 스위처인데, 여러 개의 영상 입력 중 선택된 입력을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 심리스 스위처(Seamless Switcher): 심리스 스위처란, 말 그대로 선택한 입력장치(영상) 간의 화면 전환을 매끄럽게 해주는 장비랍니다.

 

 

3. 매트릭스 스위처(Matrix Switcher) 또는 매트릭스 셀렉터(Matrix Selector)

 

매트릭스 스위처는 여러 개의 영상 입력과 여러 개의 영상 출력을 연결하여, 선택한 것을 출력으로 내보내는 스위쳐인데요. 하나의 모니터에서 스위처에 입력된 모든 영상을 자

 

유롭게 독립적으로 선택하여 내보내지도록 하는 장비인 것이죠. RGB 매트릭스 스위처도 RGB 셀렉터와 같이 여러 개의 입력 신호를 받아 선택한다는 개념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RGB 매트릭스 스위터가 RGB 셀렉터와 다른 점은 출력도 여러개 라는 점인데요. 예를 들면, RGB 매트릭스 스위처는 여러 개의 RGB 신호를 받아 각각의 입력 신호를 각각의 출력 신호에 지정하여 출력하도록 할 수 있는 것이죠. CCTV의 경우는 영상만 전환하지만, 방송국 또는 회의의 경우에는 음성까지 포함하여 화면 전환을 해야 하고, 이런 경우에는 라우팅 스위처(Routing Switcher)라고 합니다. 이런 매트릭스 스위처는 대부분 고가 장비에 해당한다는 사실....

 

* 매트릭스 스위처도 일반 스위처와 마찬가지로, 심리스 매트릭스 스위처 기능이 있는 고성능군 장비가 있다고 하네요!

 

 

4. 화면 분할기

화면 분할기란, 다수의 영상 입력을 받아서 하나 또는 두 개의 영상 출력을 표시하는 장비입니다. 화면은 2분할, 3분할, 4분할, 8분할 등 다양한 형태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4분할기, 8분할기, 16분할기, 24분할기 등으로 나타낸다고 하네요. 아래의 그림은 4화면 분할기인데요, CCTV를 감시하는 경비 아저씨들 옆에 모니터를 보면, 분활된 화면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이 때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5. 멀티비전

멀티비전은 여러분들도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해요. 화면 분할기가 하나의 화면을 여러 개로 나누어 각각의 영상을 표시하는 것이라면, 멀티비전은 하나의 영상을 여러 디스플레이에 걸쳐서 표시해 주는 것이랍니다.

 

 

오늘은 대형 회의에서의 영상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영상 장비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실질적으로 대형 회의장에 영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더 많고 다양한 종류의 전문적인 장비가 필요하고, 상황에 맞는 기기 선택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장비의 종류를 알면 행사장을 새로 구성하고 행사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어려운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행사장에 방문하실 기회가 있다면, 요리 조리 한번 살펴보세요. 금새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거예요.

이상 신입 mp였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