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Word

[초보 mp의 열공리포트]의전의 기본, 상석에 대해 알아보아요!

다시 돌아온 초보 mp의 열공리포트!

오늘은 의전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상석(上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국가기관의 행사 시, 또는 VIP가 참석하는 행사의 경우 어느 위치를 상석으로 해야 할 지 애매한 경우들이 있죠. 먼저 의전의 의미를 한 번 알아볼까요? 영어로는 Protocol이라 하여, 원래 공증 문서에 효력을 부여하기 위해 맨 앞에 붙이는 용지를 말합니다. 즉, 공식적으로 의미가 있는 형식을 뜻한다고 할 수 있죠.


의전의 기본 정신으로는 다음과 같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상대에 대한 존중(Respect)

2. 문화의 반영(Reflecting Culture)

3. 상호주의 원칙(Reciprocity)


그럼 상석의 기준을 한 번 찬찬히 살펴볼까요?

첫째, 동서남북을 기준으로 했을 때는 북쪽이 기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제사 시 신위를 모시는 자리도 북쪽이고, 결혼식 때 주례의 위치도 북쪽인 것 처럼이요.

둘째, 문화적인 기준으로는 오른쪽이 상석입니다.

셋째, 통로에서 먼 쪽이 상석입니다.

이렇게 보면 대략적으로 감이 오지요? 이 외에도 상황이나 장소에 따라 상석이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전망이 좋은 장소의 경우 기본 원칙에 더해 창이 잘 보이는 곳이 상석이 되기도 하고, 멋진 그림이 있는 경우 그림이 보이는 위치가 상석이 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정해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1. 자동차에서는 전문 운전사가 있을 경우 운전사의 대각선 뒷 자리가 상석이고, 전문 운전사가 없을 경우 운전사의 옆 자리가 상석입니다. 만약 상급자가 직접 운전을 할 경우도 조수석이 상석이 됩니다.

2. 열차에서는 진행방향의 창 쪽이 상석, 옆 자리가 그 다음 2석이 되는거죠.

3. 엘리베이터에서는 조작버튼의 대각선 안 쪽 자리가 바로 상석!


그럼 여기서 퀴즈 하나 나갑니다!

정상회담을 우리나라에서 할 경우, 각 국기의 위치와 두 정상의 앉는 자리는 어디일까요? 정답을 아시는 분은 댓글로 ㄱ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