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Word

[초보 mp의 열공리포트]이 정도 연출은 해줘야 무대 위 주인공 아닌가요? 무대 특수효과 용어 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 신입 mp입니다.

저희 mp들은 오늘도 성공적인 행사를 위해 철저하게 준비하고, 더 좋은 방안은 없는지 항상 고민을 합니다. 행사의 성격에 따라 선포식이나, 시상식, 런칭 이벤트 등의 특별한 경우에는 행사의 주인공들이 돋보이게 하기 위한 방안들이 필요한데요. 이럴 때에는 적절한 무대 특수효과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연출을 할 수 있습니다.

TV 속에서, 공연장에서, 그리고 행사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런 특수효과들은 익숙한 용어들이 있는 반면, 생소한 용어들도 있습니다. 우리 AE들은 행사의 성격과 분위기에 맞는 적합한 특수효과를 선택하여 효과적인 장면을 연출해야 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무대에서 주료 사용하는 특수효과 용어들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볼건데요, 오늘은 특별히 분위기에 따라서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해요. 다들 상상의 날개를 펼치고 각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 이미지들을 떠올리면서 시작해봅시다!

1. 서정적인 분위기

비누방울(Bubble Machine)

서정성 있는 분위기에서, 공중에 비누방울을 분사하여 분위기를 더욱 부드럽게 연출합니다. 일반적으로 잔잔한 음악이 흐르는 공연과, 아이들이 주 타겟인 행사, 그리고 일생 일대의 아름다운 날이 되는 결혼식장에서 주로 이용합니다.

 

드라이아이스(Dry-Ice)

무대의 바닥에서 드라이아이스를 분사하여 구름 위에 있는 것처럼 분위기를 연출하고, 서정적인 분위기 또는 긴장을 고조시키기 직전의 상황을 연출할때 이용합니다.

 

액화질소(LN2)

 

효과는 드라이아이스랑 같으며 야외 혹은 전기상황이 불충분한 장소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그(FOG Machine)

 

공간에 연기를 분사해서 안개와도 같은 효과를 연출, 특히 조명에 효과를 더욱 주기 위하여 사용합니다.

 

2.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특수효과

 

CO2(CO2 Machine)

 

CO2를 분사하여 하얀색 연기기둥을 생성하는 효과입니다. 빠르고 강한 비트의 음악이나 행사의 중요한 시점에서 이용하면서 분위기를 고조시킵니다. 조명을 사용해서 여러 가지 색으로 표현이 가능하고 콘솔을 통해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불기둥(Fire flame)

 

가스 또는 이소파라핀이라는 액체휘발유를 이용하여 불을 만들어내는 효과입니다. 강하고 역동적인 무대를 연출하는 데 많이 사용되며, Co2와 같은 원리로 콘솔을 이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축하와 피날레를 장식하는 특수효과

 

에어샷(Air-Shot)

 

Horn에 릴테이프나 잘게 자른 색종이 또는 Silver Film을 삽입 후 고압의 Air(보통 질소를 사용함)로 밀어내어 공중에 흩뿌려 주는 효과를 말합니다. 보통 시상식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매직벌룬(Magic-Balloon)

꽃가루를 넣은 대형 Balloon를 상공에 띄워 놓고 행사의 주요 시점에서 순차적으로 강한 소음과 함께 터뜨려 꽃가루를 공중에 뿌려주는 효과입니다.

 

 

4. 이미지 & 메시지를 전달하는 특수효과

 

이탈배너(Auto-Drop)

 

고밀도의 대형사진, 이미지 전달문구 등을 인쇄한 대형 베너를 행사의 주요시점에서 공간에 펼침으로서 강한 이미지나 메시지를 관객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행사에서 위와 같은 특수효과를 제대로 연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참석자들의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준비과정과 실제 행사를 진행할 때에 무거운 무대장치들은 스태프 머리 위를 수시로 오르내리고 불꽃이나 연기를 이용한 특수효과는 화재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행사는 다수의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인 만큼 철저한 안전점검과 대비가 필수이겠죠? 화재나 정전 등에 대비하여 반드시 안전점검을 하고, 무리한 연출은 삼가면서 행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이상으로 신입 mp였습니다!